최근에 티스토리가 전면광고에 대한 수익화를 중단하다는 공지를 냈어요.
그 말을 듣고 티스토리와 블로그스팟 두 개를 운영하면서 이제는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.
블로그 운영은 계속 하는 거지만, 좀 더 블로그스팟에 집중을 해볼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최적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도메인 연결
✔ 블로그스팟 기본 주소(.blogspot.com) 대신 맞춤 도메인 연결 → SEO 신뢰도 상승과 클릭율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.
원래, 블로그스팟 주소는
개인도메인.blogspot.com 이런 형태인데 가비아, 호스팅 케이알 등에서 2차 도메인을 설정하여 애드센스 신청을 하면 됩니다.
예: yourblog.com 형태로 설정하고, 구글 서치콘솔과 Google Analytics 연동 필수
메타 데이터 설정
✔ 블로그스팟의 검색 설명(Search Description) 기능 활성화시시킵니다.
검색 설명은 블로그 전체 설명을 하는데, 블로그 주제와 주요 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.
그리고 각 글별 검색 설명을 하는데, 핵심 키워드 중심으로150~160자를 작성합니다.
✔ HTML <head>에 meta name="description" 태그 직접 삽입 가능합니다.
제목 최적화와 이미지 seo
✔ 글 제목에 핵심 키워드와 부가 키워드, 그리고 연도를 포함해 봅니다.
예: 2025 손흥민 LAFC 경기 실시간 시청 방법 - 애플 TV MLS 시즌 패스 가이드
✔ 이미지 seo도 필요한데, 업로드 시 파일명을 키워드로 저장해야 합니다. 예를 들어, (son-heung-min-lafc.jpg)
또, 이미지 삽입 후 alt 속성에 설명하는데 속성에 키워드도 포함해 줍니다.
예: alt="손흥민 LAFC 애플TV MLS 시즌 패스 실시간 시청"
본문, 모바일 최적화와 광고 최적화
✔ 본문 최적화를 위해서는,
1) 첫 문단에 핵심 키워드 포함합니다.
2) 부제목(H2, H3) 활용하여 주제 구분
- 제목과 부제목은 구분하여 글을 써주는 게 최적화에 유리합니다.
3) 구체적인 수치, 날짜, 가격 포함 → 검색 노출 우위
구글은 정확한 정보를 추구하기에 글을 잘 다듬고, 진정성 있는 글을 써야 최적화에 유리합니다.
4) 관련 글 내부 링크를 달고, 신뢰할 수 있는 외부 링크(공식 페이지) 삽입하면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.
✔ 모바일 최적화를 위해서,
블로그스팟은 자동 반응형이지만, 본문 내 이미지·표 크기를 100% 폭 기준으로 조정합니다. 그리고 광고 배치도 모바일 가독성 고려하여 배치해야 합니다.
✔ 광고 최적화(애드센스)
- 상단 본문 광고: 첫 H2 이전에 배치 → 클릭율 높음
- 본문 중간 광고: 글 길이가 1,500자 이상일 경우 2~3개 적절 배치
- 하단 광고: 스크롤 끝까지 읽은 유저의 클릭 가능성 높음
- 인피드 광고(목록 중간 삽입) + 매치 콘텐츠 광고(관련글 하단) 적극 활용
페이지 속도개선 + 노출시키는 전략
✔ 불필요한 위젯/스크립트 제거시키고, 이미지 용량을 압축 후 업로드합니다. 그래서 저는 주로 tiny.png를 이용해서 용량을 줄여서 그 파일을 alt속성까지 해줍니다.
✔ 구글 뉴스와 디스커버 노출을 시키는데,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 (하루 1~2회)
✔ 가치 있는 최신의 주제를 다뤄주면 디스커버 유입의 가능성이 있습니다.
*디스커버 : 사용자의 관심사, 활동을 기반으로 자동 추천되는 개인화 피드
블로그스팟은 구글 생태계와 밀접하게 연동되어서, 도메인+SEO+AdSense 광고 배치 최적화만 잘하면 티스토리보다 안정적인 트래픽과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.
